본문 바로가기
맛집 탐방

속살 부드러운 추석 대표 음식 돼지갈비찜 황금레시피 돼지갈비찜 부드럽게 만들기 잡채 황금레시피 잡채 맛있게 만들기

by JNLC 2021. 9. 13.

임신한 아내가 돼지갈비찜이 너무 먹고 싶다고 해서 속살이 부드러운 돼지갈비찜을 만들어 봤어요.

돼지갈비찜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적인 국민 한식 메뉴인데요.

속살이 아주 부드럽고 집에서도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돼지갈비찜 레시피를 알려 드릴게요.

고기를 아주 부드럽게 만들 수 있는 꿀팁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추석이나 설날에 갈비찜과 같이 상에 올라오는 대표 음식인 잡채도 만들어 볼께요.

 

돼지갈비찜 황금 레시피

준비재료 : 돼지갈비 2kg  (약 6인분) / 당근 1개 / 표고버섯 5개 / 밤 5개 / 대추 5개 / 삶은 연근 1/2팩 
양념재료 : 청정원 돼지갈비 양념 500g 
(돼지갈비 양념 레시피 2kg 기준 : 간장 20T/ 설탕 10T/ 다진 파 8T/ 다진 마늘 4T/매실 8T/참기름 2T/후추 1T / 굴소스 2T)

 

며칠 전 임신한 아내가 돼지갈비찜이 먹고 싶다고 해서 마트에 가서 돼지갈비 2kg과 청정원 돼지갈비 양념 500g 하고 표고버섯당근 그리고 삶은 연근 1팩을 사 와서 돼지갈비찜을 만들어 봤어요.

양념 재료를 만들어서 사용해도 되지만 저는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서 시중에서 파는 청정원 돼지갈비 양념장을 구입해서 사용했어요.

직접 양념을 만들어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돼지갈비 양념 레시피도 같이 적어 놓았어요. 

이제 속살이 아주 부드러운 돼지갈비찜을 만들어 볼게요.

돼지갈비찜 만들기

1. 찬물에 돼지갈비를 넣고 설탕 5T과 월계수 잎, 생강가루를 넣고 30분간 핏물을 빼주세요. (설탕을 넣으면 핏물이 잘 빠져요)

2. 돼지갈비와 같이 넣어줄 재료를 준비해 주세요. (저는 당근 반개에 표고버섯 5개 마트에서 파는 삶은 연근만 준비했어요. 제 아내가 연근조림을 좋아해서 시중에서 파는 삶은 연근을 사용했어요. 연근을 넣고 만드시면 연근의 식감도 좋고 맛도 좋아요.)

3. 돼지갈비 핏물이 다 빠지면 끓는 물에 간장 6T, 참기름 2T를 넣고 5분 정도 끓여 주세요.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이에요)

4. 찬물에 돼지갈비를 씻어 불순물을 없애주세요.

5. 압력밥솥에 돼지갈비를 넣고 청정원 돼지갈비양념 500g을 넣고 물을 돼지갈비가 다 잠길 정도로 부어주세요.  그리고 위에 연근, 당근, 표고버섯 등을 올려주신 후 30분간 쪄주세요.  (압력밥솥에 한번 쪄주면 고기가 연해지고 뼈가 잘 발라져서 먹기도 편해져요)

6. 그리고 쪄진 돼지갈비를 냄비에 다시 담아 1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한번 더 끓여주면 고기에 양념이 잘 베어져요)

7. 마지막으로 그릇에 이쁘게 담아 맛있게 드세요.

완성!!!

만드는데 총 한시간 정도 걸린 거 같은데요.

만약 맛을 조절하기 원하신다면 기본양념에 키위나 배등 과일을 갈아 넣어주시면 단맛이나 짠맛을 조절하실 수 있어요.

제 아내는 음식점에서 먹는거 보다 훨씬 맛있다고 극찬을 해줬어요.

한번 만들어 드셔보시면 웬만한 음식점에 파는 것보다 훨씬 맛있어요.

돼지갈비 6인분이상되는 양을 만드는데 총 3만 원 정도 들어간 거 같은데요.

꼭 한번 만들어서 드셔 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잡채 황금레시피

재료 : 당면 300g / 돼지고기 (또는 소고기) 300g / 양파 1/4개 / 당근 1/2개 / 표고버섯 한줌 / 부추 한줌
당면양념 : 간장 1/2컵 / 올리고당 1컵 / 식용유 4큰술
고기양념 : 다진 마늘 1큰술 / 간장 3/2큰술 / 청주 2큰술 / 참기름 1큰술 / 후추 약간
버섯양념 : 다진 마늘 약간 / 간장 1/2큰술 / 후추 약간

 

잡채 만들기

1. 먼저 돼지고기를 적당한 크기( 두께 0.5cm 길이 6-7cm)로 썰어서 고기양념을 넣고 재어 주세요.

2. 표고버섯도 양념을 넣고 재어 주세요. (목이버섯이나 다른버섯을 사용해도 괜찮아요. 제 아내가 목이버섯을 안좋아해서 저는 표고버섯으로 사용했어요.)

3. 당면을 끓는 물에 7-8분정도 삶아서 찬물에 담가주세요. (이러면 당면 면발이 쫄깃해지고 탱글탱글하게 만들수 있어요)

4. 양파, 당근을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해 주세요. 당근크기는 길이 두께 0.5cm 길이 6-7cm 정도가 적당한거 같아요.

5. 부추는 끊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주세요.

6.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른뒤에 고기, 표고버섯, 양파, 당근을 차례로 볶아주세요. (고기는 익을정도로 볶아주시고 나머지 재료는 식감이 좋은 정도로 살짝만 볶아주세요)

7. 팬에 간장 1/2컵, 올리고당 1컵, 식용유 4큰술을 넣고 끓인뒤에 당면을 넣고 양념이 없어질때까지 졸여 주세요.

8. 양념을 입힌 당면과 준비한 다른 재료를 볼에 담아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주세요. (참깨는 미리 넣어서 버무리셔도 되고 아니면 다 버무린뒤에 그릇에 잡채를 담고 그 위에 뿌려주셔도 되요)

9. 이쁜 접시에 잡채를 담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맛있는 돼지갈비찜과 잡채 완성!!!!

 

저는 두가지 음식을 만드는 데 약 한시간 정도 걸렸는데요. 돼지갈비찜을 찌는 시간을 이용해서 잡채를 만들었어요.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요번 추석추석 대표 명절 음식돼지갈비찜잡채를 만들어 보시는건 어떨까요?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잘 쓰지는 못하지만 최선을 다해 좋은 정보를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구독/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